구강정책과와 국가구강조사 발전방안 모색
상태바
구강정책과와 국가구강조사 발전방안 모색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9.03.1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3월 30일 학술집담회 개최…구강정책과 장재원 과장 연자로
최충호 회장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회장 최충호 이하 KAPDOH)가 오는 30일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7층 강당에서 ‘우리나라 국가구강조사 현황과 발전 방안’라는 주제로 2019년도 춘계 학술집담회를 개최한다.

특히 KAPDOH는 새롭게 출발하는 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의 구강보건정책 분야의 지평을 넓혀야 한다는 취지로, 구강정책과 장재원 과장을 연자로 초청했다. 장 과장은 ‘우리나라 구강보건 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을 펼칠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이어 KAPDOH 역학조사위원회의 국가구강조사 관련 발표가 준비돼 있으며, ▲박덕영 역학조사위원장이 ‘국가구강조사의 구축과정 및 운영체계’에 대해 ▲조현재 역학조사위원이 ‘국가구강조사의 특성 파악 및 비교’에 대해 ▲김은경 역학조사위원이 ‘국가구강조사의 결과에 의한 국민 구강건강 현황과 변화’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발표 후에는 현재 국가구강조사의 개선 필요성 및 우리나라 구강보건정책의 중장기 방안에 대한 토론 시간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KAPDOH 관계자는 “최적화된 구강보건 정책 과제를 설정하고 수행하기 위해선 국민의 구강건강수준, 질병발생 양상 및 질병 부담 규모의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다”며 “2000년 이후 대표성 있는 국가구강조사들이 구축‧수행돼 왔으나 그 형태, 특성, 조사내용 및 활용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집담회는 구강정책과의 출발과 함께 우리나라 국가구강조사를 심도 있고, 종합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해 기획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집담회 참석 및 등록문의는 KAPDOH 홈페이지(kapdoh.or.kr)와 등록페이지(https://kapdoh.typeform.com/to/gzQCAc)를 참고하면 된다. 집담회 후에는 KAPDOH 제56차 정기총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