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교수협 “의기법 개정안 철회”
상태바
치위생과교수협 “의기법 개정안 철회”
  • 문혁 기자
  • 승인 2018.09.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성명서 발표…“치과위생사 생존권 위협하는 의기법은 곧 국민 구강권 해치는 것”

치위생계 교수들도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이하 의기법) 시행령 개정안’을 둘러싼 치위생계의 ‘치과위생사 진료보조업무 반영 요구’와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의 규탄 행렬에 동참했다.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회장 이현옥 이하 치위생과교수협)는 지난 12일 『국민구강건강을 위하여 전문가 치과위생사를 적법하게 활용하라』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치과위생사를 범법자로 만드는 의기법 개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치위생과교수협은 “의기법은 임상현장의 수행 업무조차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치과위생사들의 대학교육 내의 전문 지식의 활용마저 제한하는 것으로 막대한 교육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특히 이들은 “복지부의 경직된 사고와 관습에 얽매인 판단이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제한하고 법적인 테두리 밖으로 내몰고 있다”며 “이는 치과위생사의 노동권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 뿐만아니라 국민의 구강건강권을 해치는 것”이라고 강경하게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은 성명서에서 “복지부는 즉각 의기법 개정안을 철회하고 치과위생사 진료보조업무의 법적 보장 등 치위생계의 의견을 적극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아래는 치위생과교수협이 낸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국민구강건강을 위하여 전문가 치과위생사를 적법하게 활용하라”
 

대한민국은 헌법에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국가는 국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계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한다. 질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관리되어야 하지만 그중에 중요한 것은 보건인력의 양성과 관리이다. 보건인력은 국민의 안전한 건강권 확보를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 국가는 면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치과위생사는 1965년 첫 교육을 시작한 이래, 현재 5,000여명이 매년 배출되고 있으며, 50여 년 동안 국민구강건강을 위하여 의료와 보건 및 관련 산업 분야에서 활동해 왔다. 전국 81개 대학에서 양성되는 치과위생사는 대학에서 역량기반 교육의 패러다임에 따라 치과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자 중심, 근거 중심의 케어를 할 수 있도록 전문지식과 술기능력을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고 보건복지부로부터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한 구강보건전문가이다.

그러나, 현실은 임상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조차 반영하지 못한 법률로 인해 대학교육 과정에서 습득된 전문 지식의 일부만이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서 교육의 막대한 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치과의료를 생산하는 전문 치과의료인력의 역할을 제한하고, 오히려 역행하는 상황을 초래하여 국민의 건강권과 안전하게 진료 받을 권리마저 위협하고 있다.
 
또한, 1967년 의료보조원법시행령에 의거하여 제도가 확립된 이후 치과진료현장에서 진료보조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치과위생사와 치위생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을 범법자로 만들고, 치과위생사의 노동권을 보장하기는커녕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이번 의료기사법 개정안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현재 법률은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시대의 흐름과 치과의료의 발달에 발맞춰 양성된 인력들을 적절하게 활용되도록 제정되어야 하나 경직된 사고와 관습에 얽매인 판단으로 국민의 구강건강권을 해치고 있다. 법은 위해를 발생할 수 있는 일들에 기준을 설정하고 감시하는 도구이어야 하며, 국민의 권리를제한하는 도구로 활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국민의 구강건강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진 보건복지부는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국민구강건강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치과위생사들의 구강진료 영역에서의 제한적 업무 규정을 조속히 개정하여 8만 치과위생사의 활동을 보장하여야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건복지부에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이다.

하나. 국민의 안전한 구강건강권을 위협하고 치과위생사를 범법자로 만드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치위생계의 의견과 현실적 수행업무가 반영된 개정안을 적극 수용하라.

하나. 보건복지부가 양성을 주도한 치과전문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진료보조업무를 법적 테두리 안에서 보장하라.

하나. 치과보조인력의 업무범위를 직역간의 협의로 떠넘기지 말고, 업무 정립을 명확히 하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노력하라.

2018년 9월 12일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