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사인, ‘외인사'로…“관련자 처벌해야”
상태바
백남기 사인, ‘외인사'로…“관련자 처벌해야”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7.06.1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연합, 서울대병원 뒤늦은 사망진단서 수정에 ‘안도’…“백선하 등 관련자 처벌이 적폐청산의 시작”

"정권이 바뀌자 사인도 바뀌는 기막힌 현실!"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사망한 故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를 '병사'로 발급한 서울대병원이 지난 15일 사인을 '외인사'로 수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백남기 농민의 주치의였던 백선하 교수는 여전히 '병사'를 고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례적인 사망지단서 수정은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지 581일,  사망한지 264일이 지나서야 일어난 일이다. 백남기 농민의 '병사' 사망진단서는 검찰과 경찰이 부검을 시도하려는 명분이 됐고, 유가족을 고통에 빠뜨린 것이었다. 이에 수많은 시민들이 시신탈취를 막고자 밤낮 서울대병원 장례식을 지켰었다.

이에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오늘(16일) 성명서를 내고 "뒤늦게 내려진 당연한 결정"이라면서도 한마디 사과조차 없는 서울대병원을 규탄했다.

보건연합은 "서울대병원은 잘못된 사망진단서를 정권이 바뀌고 나서야 수정하면서 사과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유가족과 국민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건연합은 백남기 농민의 사인이 '외인사'로 재확인 된 만큼 이번 사건의 관련자들을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강신명 당시 경찰청장, 구은수 서울경찰청장 등 지휘관을 비롯한 책임자 전원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비윤리적 행위로 의학을 권력의 시녀로 전락시킨 백선하 교수와 이를 비호한 서창석 병원장이 계속 서울대병원에서 직을 유지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건연합은 "서울대병원과 박근혜 정권의 사언 개입 의혹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며 "경찰이 백남기 농민의 상태를 가족보다 먼저 병원으로부터 제공받아 온 정황, 서창석 병원장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사건 개입 정황 등이 철처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연합은 "백남기 농민을 쓰러뜨리고 진실을 은폐하려 하면서 박근혜 정권은 무너지 시작했다"며 "국가폭력은 종식돼야 하며, 지난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만드는 길은 백남기 농민 사건을 해결하고 국가폭력이 없는 나라를 만드는 것에서 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경찰은 오늘(16일) 백남기 농민 사망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사과 입장을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