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보조인력난 선결과제는 ‘의료인화’
상태바
치위협, 보조인력난 선결과제는 ‘의료인화’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7.02.22 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조무사 시스템 논의 시기상조…여론 조성 위한 대국민 홍보도 지속 방침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 이하 치위협)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역점사업인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의료법 개정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치위협은 지난 21일 명동 인근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치위생계 최대 현안인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법 개정을 위해 대국민 공청회와 국회토론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의 당위성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회원 확대, 보조인력 수급 문제 등 굵직한 사안들은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를 위한 법안 개정이 선결돼야만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치위협의 입장이다.

문경숙 회장은 “의료기사법을 폐지하고 의료행위를 하는 모든 직군을 의료법에 포함시켜야만 인력에 관한 조정과 관리가 가능하다”며 “직군의 특정 이권 없이는 취업도 과감히 포기하는 요즘 세대의 정서를 고려해 정부도 치과계도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치위협은 임기 내 관련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여론을 모으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가장 이상적인 방향은 의료인화를 위한 의료법 개정이지만, 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도 최소한 의료기사법을 깨고 나와 치과위생사 단독법을 이뤄내야 한다는 생각이다.

최근 치과계가 보조인력난의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가칭)치과진료간호조무사의 업무 영역 조정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한 논의는 차후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정재연 부회장은 “치과위생사의 법적 업무범위를 먼저 현실화 한 후에 얘기할 수 있는 문제”라면서 “이를테면 치과위생사가 학교에서부터 많은 교육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치주낭 측정을 업무범위로 보장받을 수 있느냐는 문제에서 치주과학회나 협회는 1년이 넘도록 답을 주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보수교육 강화‧유휴인력 활성화 추진도…

치과위생사의 처우 개선과 직업적 자긍심 고취를 위해서는 ▲기관별 임상실습 평가지침 개발 ▲치과위생사의 치주 처치 범위 타당성 연구 ▲치과위생사의 실제 업무와 법적 업무에 관한 치과의사의 견해 등에 폭넓은 연구 사업을 진행해 정책 근거자료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연된 임상 치과위생사의 근무환경 실태조사의 경우, 올 7월까지 연구용역을 마무리 짓고 성과를 낼 계획이다.

또 치위협은 보수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회 및 산하기구 보수교육을 활성화하고, 회원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욱서비스 제공에도 힘쓸 예정이다.

유휴인력 활성화 방안으로는 커리어넷과의 직접적인 연계를 통해 올해도 협력관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민정 부회장은 “작년까지는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사업을 맡았지만, 올해는 치협과 연계하지 않고 직적 협약을 맺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경숙 회장

이외에도 치위협은 ▲치과위생사 직무윤리 표준화를 위한 윤리위원회 가동 ▲4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 준비 ▲(가칭)아시아-태평양 치과위생사협의회 구성 ▲2019 서울 국제치위생심포지엄(ISDH) 홍보 ▲치위협보의 인터넷판 ‘Dentalk(덴톡)’ 창간 등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문경숙 회장을 비롯해 강부월‧정재연‧김민정 부회장, 강현숙 학술이사, 안세연 대외협력이사, 배수명 홍보이사가 참석했다.

문경숙 회장은 “치과계가 유관단체의 선거를 앞두고 활력이 넘치는 시기인 만큼 올해는 치과계가 상생하며 희망을 이룰 수 있길 바란다”며 “17대 집행부는 마지막 임기를 맞아 유관단체와 협의해 주도적으로 의료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보조인력수급이 치과계 선거 이슈로 떠오른데 대해 문 회장은 “김철수캠프와 이상훈캠프는 의료법 개정에 반대하고 있고, 박영섭캠프는 선뜻 지지를 표명하지는 못했으나 (우리와) 잘 맞춰갈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